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꿀팁정보

예비군 연차별 훈련, 준비물 알아보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예비군 연차별 훈련, 준비물 알아보기


3월달이 시작하자 어김없이 날라오는 예비군훈련통지서...저는 이번년도가 5년차라 내년까지만 받으면 훈련이 끝나는데요. 예비군 연차별 훈련과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비군 연차별 훈련


예비군 연차별 훈련이에요. 예비군은 총 8년을 받습니다.

 먼저 1~4년차는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동원지정자들은 일명 동원훈련을 2박3일 입영을 해서 훈련을 받습니다. 

그리고 동원미지정자들은 1년에 총 36시간으로 동미참 기본 훈련 3일과 향방작계 2회를 받습니다. 

동미참 훈련은 8시간씩 3일동안 부대로 출퇴근을 하면서 훈련을 받는거에요. 

그리고 향방작계는 보통 동사무소로 출퇴근을 하고 하루에 6시간씩 훈련을 받아요. 

공군은 동원미지정자도 2박3일 입영해서 훈련을 받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5~6차도 두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요.

동원지정자들은 향방기본 8시간 1회로 부대로 출퇴근해서 훈련을 받습니다. 

그리고 향방작계 1회, 소집점검 1회를 받는다고 하네요.

동원미지정자들은 향방작계(6시간) 2회와 향방기본(8시간) 1회를 받습니다.


그리고 7~8년차는 따로 훈련을 받지 않고 유선으로 확인만 한다고 하네요.


결국 훈련은 6년차까지만 받아요. 



예비군 훈련 준비물


예비군 훈련 준비물이에요. 

먼주 필수준비물은 동원이나 동미참 모두 같은데요.

예비군복, 전투화, 전투화, 신분증, 고무링(이건 부대마다 다름)

이렇게 5개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없으면 부대앞에서 구매하면 되긴 하지만

돈아까우니 꼭 빌려서라도 챙겨가시길



그리고 동원훈련갈 때 있으면 좋은 것 준비물은

수건, 여벌 속온, 세면도구, 돈(PX용)


슬리퍼, 책(생각보다 남는 시간이 많음), 비닐봉투 등이 있겠어요.


대한민국에 모든 예비군들 화이팅하세요!!!

꼭 안전하게 훈련받으시길 기도할게요.